Skip to content
Home » 중성 지방 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지방을 안 먹는데도 심뇌혈관질환과 지방간의 원인 중성지방이 높아지는 4가지 이유 Cause Of High Triglyceride 최근 답변 217개

중성 지방 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지방을 안 먹는데도 심뇌혈관질환과 지방간의 원인 중성지방이 높아지는 4가지 이유 Cause Of High Triglyceride 최근 답변 217개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중성 지방 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지방을 안 먹는데도 심뇌혈관질환과 지방간의 원인 중성지방이 높아지는 4가지 이유 cause of high triglyceride“?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ar.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ar.taphoamini.com/photos/.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박민수박사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33,810회 및 좋아요 1,93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중성지방 자체는 혈관에 달라붙지 않지만 양이 많아지면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이상지질혈증을 초래한다. 이상지질혈증은 혈관을 좁아지게 만드는 동맥경화증을 촉진하며 둘 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같은 심혈관 질환과 뇌경색 같은 뇌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이다.

Table of Contents

중성 지방 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지방을 안 먹는데도 심뇌혈관질환과 지방간의 원인 중성지방이 높아지는 4가지 이유 cause of high triglyceride – 중성 지방 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중성지방이 심뇌혈관 질환 지방간 당뇨의 주된 원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중성지방을 일으키는 생각지 못했던 원인을 분석하고 그 대처법을 공유한다

중성 지방 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중성지방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 건강정보

이는 결막주름이 각막을 가로질러 자라는 익상편과는 다른 증상으로 각막 테두리 주변에 백색 또는 회색의 혼탁률이 생기는 데 50세 이후의 노인에게서 …

+ 여기를 클릭

Source: bareunnutri.com

Date Published: 4/1/2022

View: 9178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 – 몽뜰

혈액의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이 감소하고, 혈관에 나쁜 LDL-콜레스테롤 입자를 작고 단단하게 변형시켜 혈관을 잘 뚫고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aelptos.tistory.com

Date Published: 8/25/2022

View: 2371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위험한 이유

변비 – 우리 몸의 소화기관인 장에도 적절한 영양분 공급이 되지 않으므로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피가 끈끈해져 세포에 …

+ 여기에 보기

Source: blackpinkshark.tistory.com

Date Published: 8/22/2022

View: 5455

Top 15 중성 지방 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The 184 Detailed …

중성지방 자체는 혈관에 달라붙지 않지만 양이 많아지면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이상지질혈증을 초래한다. 이상지질혈증 …

+ 여기를 클릭

Source: 1111.com.vn

Date Published: 11/19/2022

View: 5598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 총정리! (ft. 낮추는 …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세 번째! 중성지방 수치가 500 이상으로 올라가면 췌장까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oida.tistory.com

Date Published: 11/21/2021

View: 2465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기 – 정보의 바다

중성지방은 쉽게 설명하면 식후 우리 몸에 사용되고 남은 영양분을 지방으로 세포에 저장하는 지방을 말하는데 우리가 과식하여 신체에 남는 영양분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goodtory.kr

Date Published: 2/24/2022

View: 7948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 필로

1.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질병 · 1) 고지혈증 · 2) 뇌졸증 · 3) 뇌출혈 · 4) 심근경색 · 5) 췌장염 · 6) 변비 · 7) 가슴통증.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philoflora.tistory.com

Date Published: 9/16/2022

View: 4535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복지알림

뇌출혈 · 심근경색 · 고지혈증 · 췌장염 · 변비.

+ 여기를 클릭

Source: ggumsay.tistory.com

Date Published: 4/25/2021

View: 4999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유발되는 7가지 증상 – 궁금증 해결 창고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단언컨대 건강의 적이라고 할 수 있는 중성지방! 우리 몸속 지방은 에너지로 쓰이는 중성지방과 …

+ 여기를 클릭

Source: inforage.tistory.com

Date Published: 3/1/2021

View: 1017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중성 지방 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지방을 안 먹는데도 심뇌혈관질환과 지방간의 원인 중성지방이 높아지는 4가지 이유 cause of high triglyceride.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지방을 안 먹는데도  심뇌혈관질환과 지방간의 원인 중성지방이 높아지는 4가지 이유 cause of high triglyceride
지방을 안 먹는데도 심뇌혈관질환과 지방간의 원인 중성지방이 높아지는 4가지 이유 cause of high triglyceride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중성 지방 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Author: 박민수박사
  • Views: 조회수 33,810회
  • Likes: 좋아요 1,937개
  • Date Published: 2020. 5. 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HoketXivOZE

건강의 적(敵)이 된 ‘중성지방’…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건강의 적(敵)이 된 ‘중성지방’…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이보람 헬스조선 기자 가 –

가 +

▲ 중성지방은 몸에 붙은 살, 즉 체지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에너지를 내기 위해 없어선 안되지만 과하면 문제를 일으킨다. 사진-헬스조선DB

언젠가부터 중성지방이 건강의 적(敵)이 됐다. 의사들은 늘 건강을 위해서 중성지방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하라고 당부한다. 그런데 중성지방이 뭘까?

우리 몸 속 지방은 크게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쓰이는 중성지방과 유리지방, 세포나 조직을 구성하는 콜레스테롤과 인지질로 나눌 수 있다. 중성지방은 몸에 붙은 살, 즉 체지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실제로 체지방의 90%가 중성지방이다. 지방이 있는 고기나 기름으로 만들어진 음식 등을 먹으면 지방 성분이 위와 소장에서 분해된 뒤 간에서 중성지방으로 합성된다. 합성된 중성지방은 혈액과 함께 각 조직으로 이동하며, 주로 신체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쓰인다. 지방이 내는 열량은 1g당 약 9kcal다. 또한 중성지방은 피하지방이 되어 체온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내장지방 형태로 저장돼 장기를 보호하는 쿠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중성지방은 우리 몸에 없으면 안될 역할을 한다.

하지만 중성지방이 체내에 너무 많으면 문제를 일으킨다. 특히 남자는 과다한 중성지방을 대부분 내장지방 형태로 저장하는데, 내장지방이 늘면 복부비만으로 직결되고, 복부비만은 각종 질환을 일으켜 건강을 위협하게 된다. 일단 과다한 중성지방으로 복부비만이 생기면 대사증후군을 조심해야 한다. 대사증후군이란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비만 등 신진대사와 관련된 질환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상태다. 대사증후군은 허리둘레가 남성은 90㎝ 이상인 경우, 혈중 중성지방이 150㎎/dl 이상인 경우, HDL 콜레스테롤이 남성은 40㎎/dl 이하인 경우, 혈압이 130/85㎜Hg 이상인 경우, 공복혈당 100㎎/dl 이상인 경우 등 다섯 가지 항목에서 3개 이상 해당될 때 진단한다. 허리둘레를 잴 때는 배꼽 주위에서 가장 살찐 부분을 측정해야 한다. 대사증후군 환자는 당뇨병 발생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약 5배, 심혈관 질환 위험성이 약 2배 높아진다. 또 뇌졸중, 지방간이나 폐쇄성수면무호흡증 등의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중성지방이 많으면, 심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이상지질혈증은 혈액 내 지방이 많아져 피가 정상인보다 진득해지는 질환이다. 고중성지방혈증, 고LDL콜레스테롤혈증, 저HDL콜레스테롤혈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고중성지방혈증은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200mg/dL를 넘는 경우다. 중성지방 자체는 혈관에 달라붙지 않지만 양이 많아지면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이상지질혈증을 초래한다. 이상지질혈증은 혈관을 좁아지게 만드는 동맥경화증을 촉진하며 둘 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같은 심혈관 질환과 뇌경색 같은 뇌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이다. 당뇨병과 고혈압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럼 어떻게 중성지방을 관리해야 할까?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이 특히 중성지방을 늘린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이나 오리 껍질, 달걀노른자, 라면 등이 대표적이다. 따라서 중성지방을 줄이려면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20분 이상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도 중성지방을 낮추는 방법이다. 우리 몸은 운동할 때 에너지를 근육과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분해해서 쓰지만 20분 이상 운동하면 지방대사로 전환돼 중성지방을 분해해 쓴다. 따라서 걷기나 수영, 등산 등 유산소운동을 반드시 20분 이상, 주 3회 이상 꾸준히 하는 게 좋다.

중성지방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성지방수치를 관리해야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

혈액순환을 좌우하는 진단검사 지표 중 가장 중요한 건 지질검사(Lipid metabolism)로 HDL, LDL, 중성지방(TG)가 있다. 이 검사지표들이 정상범위를 넘어가게 되면 고중성지방혈증, 고LDL콜레스테롤혈증, 저HDL콜레스테롤혈증으로 부르게 되고 높아진 콜레스테롤은 혈관을 좁아지게 하는 동맥경화증, 협심증, 심근경색, 뇌경색과 같은 심각한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며 당뇨병, 고혈압을 유발하기도 한다.

우리 몸 속 혈관에 꼭 필요한 콜레스테롤은 무엇이고 HDL, LDL, TG 는 어떤 것이며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자.

몸 속 혈액순환을 결정하는 중성지방수치와 이와 관련된 HDL, LDL이란?

HDL(고밀도 지단백질)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HDL은 총콜레스테롤의 20%정도를 차지하며 혈관의 지방을 동맥혈관에서 간으로 이동해 저장하게 된다.

LDL(저밀도 지단백질)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도 불리는 LDL은 총 콜레스테롤의 60%정도를 차지하며 지방을 동맥 내부에 쌓아 플라크를 형성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수치에서 매우 중요한 지표이다.

중성지방(중성지질)

중성지방은 혈관속에서 떠다니는 지방의 형태로 중성지방 자체는 혈관에 붙지 않지만 양이 많아지면 지방을 혈관에 퍼나르는 L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게 되면서 전체적으로 총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킨다.

중성지방수치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중성지방을 높이는 음식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은 30%정도가 음식으로 섭취되고 나머지 70%정도는 간에서 만들어지는 데 동물성 식품의 지방에 함유된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이 체내에서 콜레스테롤로 변하므로 주로 기름기가 많은 삼겹살, 갈비 등의 기름기가 많은 고기, 육류의 내장(막창, 대창, 곱창 등), 뼈를 오래 삶은 국물류, 장어, 버터 등은 주1회 이내로 먹도록 하며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과자나 인스턴트 식품을 구입할 때에도 뒷면에 표기된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의 함유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동물성 지방과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이 함유된 인스턴트 식품은 가급적 줄이면서 채소와 해조류를 더 많이 섭취한다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수치가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중성지방수치 관리와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확률

중성지방수치가 88mg/dl 증가할 때마다 심혈관질환의 위험도가 22%씩 증가하며 100mg/dl이상 오를 때마다 급성췌장염의 위험도 덩달아 4%씩 증가한다고 한다. 중성지방수치가 상승해 이를 간에서 동맥혈관으로 이동시키는 LDL 수치가 덩달아 증가하게 되면 총콜레스테롤까지 오를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 1mg/㎗ 낮출 때 마다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확률은 2%씩 떨어진다고 한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총콜레스테롤 = LDL+HDl+(중성지방/5) **총콜레스테롤 수치는 LDL과 중성지방수치가 오를 수록 급격히 증가한다.

우리나라는 국가건강검진이 잘 정착되어 있기 때문에 성인의 경우 매년 1회 정도 건강검진을 통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내 몸 속 혈관의 상태에 따라서 식단을 조절하고 그에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보조적으로 섭취함으로써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중성지방수치가 높아질 때 나타나는 특이한 증상, 각막환(or 노인환)

중성지방수치상승으로 인해 고콜레스테롤증이 나타날 경우 간혹 각막 주변에 하얗게 테 모양이 생기는 각막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결막주름이 각막을 가로질러 자라는 익상편과는 다른 증상으로 각막 테두리 주변에 백색 또는 회색의 혼탁률이 생기는 데 50세 이후의 노인에게서 종종 나타나며 80세 이상의 노인에게서는 대부분 나타나게 된다. 이는 각막주변으로 혈중 지방이 침착되는 증상으로 중성지방으로 인한 경우 보통 양안에 모두 발생하게 되며 한 쪽 눈에만 나타나는 경우 경동맥 부위의 혈액순환장애를 의심하기도 한다.

각막환(corneal arcus)

출처 https://www.columbiaeye.org/education/digital-reference-of-ophthalmology/cornea-external-diseases/degenerations/corneal-arcus

중성지방관리에 도움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원료

흡수율이 좋은 rTG오메가3

멸치, 정어리, 연어 같은 등푸른 생선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EPA+DHA)는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중 중성지방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EPA성분은 간에서 중성지방의 합성을 감소하고 혈소판이 뭉치지 않도록 해주기 때문에 혈전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식약처에서 혈행개선, 혈중중성지질개선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오메가3를 섭취하기 위해 생선을 매일 섭취할 수도 있지만 해양 중금속 축적으로 인해 생선은 1주일에 2회 정도로 제한하며 생선을 정제한 오메가3 제품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오메가3제품을 제조허가받기 위해서는 원료수입단계서부터 중금속, 발암물질(다이옥신), 산패율을 검사해서 이를 정상적으로 통과한 오메가3 오일원료만 제조가 허용되기 때문이다.

또한 오메가3타입 중 최근에는 위장장애를 줄이고 소화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오메가3를 한 번 더 정제한 알티지타입(rTG)의 오메가3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중성지방수치 상승을 유발하는 LDL콜레스테롤개선에 좋은 홍국추출물

중성지방이 높아질 수록 LDL콜레스테롤도 상승하기 때문에 LDL콜레스테롤을 정상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건강식품원료를 함께 섭취한느 것이 좋다.

홍국추출물은 식약처에서 개별인정형 기능원료로 콜레스테롤 합성을 조절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발효된 붉은 쌀 추출물이다. 홍국추출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엄선된 쌀을 쪄서 홍국균(Monascus Purpureus)를 접종, 발효시킨 뒤 이를 정제추출한 발효액인데 시험대상 446명에게 홍국추출물을 8주간 섭취하도록 했을 때 총 콜레스테롤수치가 22.7%감소하였다고 한다.

건강검진때 내 혈관 속 상태 중 핵심지표인 총콜레스테롤, LDL, HDL, 중성지방 수치를 제대로 알고 거기에 맞춰 식단을 정하고 콜레스테롤개선에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ex.홍국추출물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심혈관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혈관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

반응형

오늘 글에서는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7가지와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 그리고 가슴이 답답한 증세 원인 8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맨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기재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건강검진에서 중성지방 수치가 높다는 결과를 받아 본 사람이 있을 것이다. 혈액 중의 중성지방이 150mg/dL 미만이면 정상, 150~199mg/d L면 주의, 200mg/dL 이상이면 고 중성지방혈증으로 본다.

중성지방은 자체로는 독성이 없어 인체에 크게 해롭지 않다. 하지만, 비만으로 너무 많아지면 콜레스테롤을 변형시켜 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증, 췌장염 등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30~40대 남성층은 3명 중 1명은 고 중성지방혈증으로 추측되고 있어 중성지방 수치 관리가 필요하다.

지방의 한 형태로 우리 몸의 여러 곳에 존재하는 중성지방은 독성이 없고 1g당 약 9kcal 정도로 낼 수 있는 에너지에 비해 무게가 가벼워 훌륭한 에너지 저장고다. 음식물로부터 공급되는 당질과 지방산을 재료로 간에서 합성되며, 칼로리 섭취가 부족한 경우 체내에서 에너지원으로 분해해 사용한다. 하지만, 중성지방이 많아지면 이상지질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는 아래와 같다.

♪ 목차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성지방을 낮추기 위한 식사 요법 중성지방을 낮추기 위한 운동요법

1.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 동맥경화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첫 번째! 중성지방은 적당히 있으면 문제 없으나 너무 많은 경우 다양한 문제를 유발한다. 혈액의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이 감소하고, 혈관에 나쁜 LDL-콜레스테롤 입자를 작고 단단하게 변형시켜 혈관을 잘 뚫고 들어가게 만들어 이것이 염증을 일으키고 동맥경화증을 유발해 뇌경색, 심근경색, 협심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췌장염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두 번째! 중성지방 수치가 500mg/dL 이상으로 과도하게 높은 경우에는 심한 복통과 함께 응급질환인 급성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다. 미국의 내과학회지에 보고된 연구에서도 혈액의 중성지방이 100mg/dL 오를 때마다 급성 췌장염의 위험도가 4%씩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는 등 혈액의 중성지방은 많아질수록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3) 당뇨병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세 번째! 당뇨병 환자라면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당뇨병 환자 사망원인의 75%가 심근경색인데 이 병을 일으키는 2대 위험 요소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기 때문이다. 당뇨병 환자는 대체로 중성지방 수치가 높다. 간에서 중성지방이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2. 중성지방을 낮추기 위한 식사 요법

(1) 탄수화물 줄이기

전반적인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야 하며, 특히 기름지거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줄여야 한다. 탄수화물 적정비율은 총에너지의 55~65%, 당류는 총에너지의 10~20%로 권고된다. 버터, 새우, 기름 많은 고기, 치즈, 튀김 등을 피해야 하며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곡류, 과일, 야채, 생선,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오메가3 섭취하기

특히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산에는 리놀렌산, DHA, EPA가 있는데, EPA가 혈액의 중성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3) 알코올 섭취 줄이기

알코올 섭취 역시 줄여야 한다. 알코올은 중성지방 생성효소를 증가시키고 분해효소는 억제하기 때이다. 또한 다이어트를 위해 저탄 고지(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을 많이 섭취) 식단을 실시하기도 하는데 이 역시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릴 위험이 있다.

3. 중성지방을 낮추기 위한 운동요법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려면 단연 신체활동량을 포함한 전반적인 운동량을 늘려야 한다. 특히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필요하다.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가벼운 등산 등 중등도 강도 유산소 운동을 주 5회 30분 이상 실시한다. 혹은 버피테스트 등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주 3회 20분 이상 실시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 비만이나 당뇨병이 있는 환자는 체중과 혈당조절을 보다 더 철저하게 하는 것이 중성지방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이상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반응형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위험한 이유

우리몸에 주 에너지원으로 작용하는 요소 중 하나인 중성지방, 어느정도 중성지방 수치는 건강한 몸을 유지하게 도와주지만 중성지방 수지치가 높으면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발생하는 질병, 중성지방 수치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성지방이란?

우선 중성지방은 우리몸속 지방중 가장 많은 지방입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뱃살 이 주로 중성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몸 전체에 중성지방이 있습니다. 이러한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각종 질병을 유발하고, 건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중성지방 정상수치는 150mg/dL 미만입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200mg/dL 보다 높으면 고중성지방혈증 이라고 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질병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각종 심혈관 질환이나 말초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고지혈증- 혈관의 높아진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으로 인해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 덩어리들이 쌓이게 되고 결국 좁아진 혈관은 탄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고지혈증은 동맥경화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뇌졸증 – 중성지방의 뇌졸중 발병 위험이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저밀도 지방단백질(LDL) 보다더 크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중성지방 수치가 낮은 사람들에 비해 뇌졸중 발병 위험이 2.7배나 높아진다고합니다.

뇌출혈 –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등에 의해 혈관벽이 좁아져 혈압을 상승시켜 뇌출혈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심근경색 – 중성지방으로 인해 끈끈해진 피즌 심장에 무리를 주게되고 이로인해 심근경색 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췌장염 –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췌장염에 걸릴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LDL콜레스테롤 입자를 작고 단단하게 변형시키게 되는데 이로인해 LDL콜레스테롤 과 중성지방이 혈관을 잘 뚫고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게됩니다.

변비 – 우리 몸의 소화기관인 장에도 적절한 영양분 공급이 되지 않으므로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피가 끈끈해져 세포에 영양분 공급이 힘들어집니다. 이로인해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킬 힘이 적어지고 이것이 변비로 이어집니다.

중성지방 수치 낮추는 방법

중성지방 수가 높으면 운동 및 식이요법으로 중성지방 수치를 낮출수 있습니다.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첫번째 : 녹차

녹차에 다량함류되어있는 카테킨 성분은 중성지방 합성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고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체중 감소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두번째 : 생선(오메가 3)

오메가 3 성분이 많은 생선을 먹는것이 중성지방 합성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 3 에는 EPA와 DHA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이것은 간에서 합성하는 중성지방을 줄여줍니다.

또한 혈관 안팎에 중성지방이 쌓이는것을 막아줍니다.

중성지방 낮추는 운동 첫번째 : 하체운동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운동을 해서 체중감량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통해서 대사량을 높이고, 섭취한 열량보다 소모하는 열량이 높으면 자연스럽게 중성지방 수치는 떨어집니다. 또한 우리몸의 근육 70%는 하체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하체에 근육이 많다는것은 그만큼 많은 혈액과 혈관이 존재하고 하체근육을 사용함으로써 혈액속의 에너지 즉 중성지방을 소모하는것에 효과적입니다.

중성지방 낮추는 운동 두번째 : 빨리걷기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처음부터 하체운동을 하는것은 큰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처음부터 하체운동(스쿼트,달리기,런지)을 하는것 보다 빨리걷기 운동을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은 비교적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고, 운동을하지 않는 사람들도 30분에서 1시간은 거뜬히 걸을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 총정리! (ft. 낮추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과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0가지와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 그리고 내장지방 빼는 음식 9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중성지방은 쉽게 말하자면 우리 몸속을 떠 다니는 기름기이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 중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고 남은 열량이 중성지방으로 합성되어 체내에 존재하게 된다. 칼로리 섭취가 부족할 때에는 이렇게 쌓여 있는 중성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중성지방의 양이 많아져 지방세포에 쌓일 경우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정상적인 중성지방 수치는 공복시 150 이하, 그리고 151~199는 경계 수치, 200~499는 높음, 그리고 500 이상은 매우 높은 수치로 나눈다.

중성지방 수치를 이야기할 때 많은 환자들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은 어떻게 다른지, 나쁜 콜레스테롤처럼 우리 건강을 해치는 것인지를 궁금해한다. 콜레스테롤은 신체의 기본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세포를 만드는 데 꼭 필요한 물질로, 이는 혈액을 통해 전달된다. 중성지방은 앞서 언급했듯이 사용되지 않은 열량을 혈액 속에 저장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과 마찬가지로 동맥 내 플라크를 만들어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이것이 우리가 나쁜 콜레스테롤뿐 아니라 중성지방 수치도 함께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과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 동맥경화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첫 번째!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동맥경화의 위험이 높아진다. 중성지방이 혈관건강에 해로운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돕고, 이로운 콜레스테롤(HDL 콜레스테롤)의 분해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중성지방이 LDL 콜레스테롤을 악당에서 악마로 바꾼다는 비유도 있다. 따라서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2) 당뇨병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두 번째! 당뇨병 환자라면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당뇨병 환자 사망원인의 75%가 심근경색인데 이 병을 일으키는 2대 위험 요소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기 때문이다. 당뇨병 환자는 대체로 중성지방 수치가 높다. 간에서 중성지방이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3) 췌장염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세 번째! 중성지방 수치가 500 이상으로 올라가면 췌장까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명치부분에 통증이 며칠간 계속 진행되고 구토나 미열도 나타난다. 췌장염이 생기고도 제대로 중성지방 수치 관리를 하지 않으면 췌장염이 반복적으로 발생 가능하다. 췌장 합병증까지 발전할 수도 있다.

2.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 식사요법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첫 번째! 전반적인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야 하며, 특히 기름지거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줄여야 한다. 탄수화물 적정비율은 총 에너지의 55~65%, 당류는 총 에너지의 10~20%로 권고된다. 버터, 새우, 기름 많은 고기, 치즈, 튀김 등을 피해야 하며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곡류, 과일, 야채, 생선,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에는 리놀렌산, DHA, EPA가 있는데, EPA가 혈액의 중성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알코올 섭취 역시 줄여야 한다. 알코올은 중성지방 생성효소를 증가시키고 분해효소는 억제하기 때이다. 또한 다이어트를 위해 저탄고지(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을 많이 섭취) 식단을 실시하기도 하는데 이 역시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릴 위험이 있다.

(2) 운동요법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두 번째!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려면 단연 신체활동량을 포함한 전반적인 운동량을 늘려야 한다. 특히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필요하다.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 가벼운 등산 등 중등도 강도 유산소 운동을 주 5회 30분 이상 실시한다. 혹은 버피테스트 등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주 3회 20분 이상 실시 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 비만이나 당뇨병이 있는 환자는 체중과 혈당조절을 보다 더 철저하게 하는 것이 중성지방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과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반응형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기

굿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기

일반적으로 우리 몸에 지방이 많다는 것은 몸에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아무래도 이는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대사질환, 당뇨, 고혈압 등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인데 중성지방만으로는 특정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수치를 잘 관리하면 큰 합병증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으니 생활습관, 식습관 개선을 통하여 중성지방 수치를 잘 관리하시기 바라며 관리를 잘 못하는 경우 어떠한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성지방이란

중성지방은 쉽게 설명하면 식후 우리 몸에 사용되고 남은 영양분을 지방으로 세포에 저장하는 지방을 말하는데 우리가 과식하여 신체에 남는 영양분이 축적되면 이는 중성지방이라고 합니다. 대개 중성지방은 동물의 저장 지방이나 식사 중 주요 지질 성분으로 꼽히는데 혈중 정상치는 측정법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30~130mg/dl 로 보고, 131~180mg/dl가 되면 경계 또는 증가 추세로 보고 있습니다. 200mg/dl 이상일 경우엔 고중성지방혈증이라고 분류되는데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1. 뇌졸중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우선 뇌졸중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콜레스테롤 수치보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뇌졸중 위험성이 더 크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낮은 사람들에 비해 뇌졸중 발병률이 3배 정도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2. 뇌출혈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덩달아 오르기 때문에 혈관벽이 좁아져 혈압이 점점 상승하기 때문에 뇌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3. 심근경색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중성지방으로 인해 심장으로 가는 혈관도 막힐 수 있기 때문에 심장으로 가는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심근경색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4. 고지혈증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 덩어리들이 쌓이게 되는데 이는 혈관을 좁힐 뿐만 아니라 탄력을 잃게 만들어 고지혈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동시에 동맥경화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5. 췌장염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입자는 작은 반면 단단하게 변하는데 이렇게 뭉친 중성지방은 콜레스테롤과 함께 혈관으로 침투하여 염증이 되며 췌장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6. 변비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혈액 점도가 높아지며 끈끈해지기 때문에 각각의 세포들에 영양분을 원활하게 공급 할 수 없습니다. 장에 영양분을 원활히 공급하지 못하면 몸속 노폐물을 배출할 힘이 부족해 만성 변비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7. 당뇨병

중성지방은 콜레스테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 이러한 두 인자로 인하여 당뇨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당뇨병 역시 당뇨병 자체가 무서운 것이 아니라 합병증이 무섭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이상으로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남성들이 중성지방이 많으면 내장지방 형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초기에 중성지방을 관리해야만 합니다. 동물성 지방성분이 높은 고기류나 가공육류들은 중성지방을 늘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그리고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위험한이유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몸에 주 에너지원으로 작용하는 요소 중에 하나인 중성지방, 어느정도는 중성지방 수치가 건강한 몸을 유지하게 도와주나 중성지방 수지치가 높으면 다양한 질병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발생을 하는 질병, 중성지방 수치 낮추는 방법에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질병 중성지방이란? 중성지방 수치 낮추는 방법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발생하는 질병

1.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질병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각종 심혈관 질환 또는 말초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1) 고지혈증

혈관의 높아진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으로 인하여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 덩어리들이 쌓이게 되며 결국 좁아진 혈관은 탄력을 잃어버리도록 됩니다. 고지혈증은 동맥경화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2) 뇌졸증

중성지방의 뇌졸중 발병의 위험이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우는 저밀도 지방단백질(LDL) 보다더욱 크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게 되면 중성지방 수치가 낮은 사람들에 비하여 뇌졸중 발병 위험이 2.7배나 높아진다고합니다.

3) 뇌출혈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등에 의해 혈관벽이 좁아져서 혈압을 상승시켜 뇌출혈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4) 심근경색

중성지방으로 인해 끈끈해진 피즌 심장에 대해 무리를 주게되고 이로인하여 심근경색 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5) 췌장염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췌장염에 걸리게 될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LDL콜레스테롤 입자를 작으며 단단하게 변형시키게 되는데 이로인해 LDL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이 혈관을 잘 뚫고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게됩니다. 이로인해 췌장염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6) 변비

우리 몸의 소화기관인 장에도 적절한 영양분의 공급이 되지 않으므로 변비 등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피가 끈끈해져서 세포에 영양분 공급이 힘들어집니다. 이로인해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을 시킬 힘이 적어지고 이것이 변비로 이어집니다. 변비예방과 장기능 활성화를 위하여 중성지방 수치를 잘 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가슴통증

혈관이 막히면 자연스럽게 심장은 혈액을 돌려주기 위해서 더 무리를 할 수 밖에 없으며 이로 인하여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가자 쉬운 증상으로는 가슴통증이 있습니다. 가슴통증은 심장이 무리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만약 주기적으로 가슴 통증을 느낀다고 한다면 심장에 무리가 가고 있는 신호이기에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중성지방이란?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고중성지방혈증 이라 합니다. 중성지방이란 우리 몸에서 합성이 되는 지방의 형태중 하나입니다. 중성지방은 우리몸속 지방중에 가장 많은 지방입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가 있는 뱃살 이 주로 중성지방으로 이뤄져 있으며, 우리몸의 전체에 중성지방이 있습니다.

이러한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위에서 말씀드렸듯 각종 질병을 유발하며, 건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중성지방 정상수치는 150mg/dL 미만입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200mg/dL 보다 높다면 고중성지방혈증 이라고 합니다.

3. 중성지방 수치 낮추는 방법

위에서 말씀드렷듯이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각종의 질병에 시달릴수가 있기때문에 중성지방 수치를 조절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중성지방 수가 높으면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중성지방 수치를 낮출수 있습니다. 중성지방 수치 낮추는 방법에 대하여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녹차

중성지방 수치 낮추는 방법 첫 번째! 녹차에 다량함류되어있는 카테킨 성분은 중성지방의 합성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며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체중 감소의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생선(오메가 3)

중성지방 수치 낮추는 방법 두 번째! 오메가 3 성분이 많은 생선을 먹어주는것이 중성지방 합성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 3엔 EPA와 DHA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이는 간에서 합성하는 중성지방을 줄여줍니다. 또한 혈관 안팎에 중성지방이 쌓이게 되는것을 막아줍니다.

3) 하체운동

중성지방 수치 낮추는 방법 세 번째!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운동을 하여 체중감량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통해서 대사량을 높이고, 섭취한 열량에 비해 소모하는 열량이 높으면 자연스레 중성지방 수치는 떨어집니다. 또한 우리몸의 근육 70%는 하체에 분포를 하고 있습니다. 하체에 근육이 많다는것은 그만큼이나 많은 혈액과 혈관이 존재하고 하체근육을 사용해줌으로써 혈액속의 에너지 즉 중성지방을 소모를 하는것에 효과적입니다.

4) 빨리걷기

중성지방 수치 낮추는 방법 네 번째!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처음부터 하체운동을 하는것은 커다란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처음부터 하체운동(런지, 달리기, 스쿼트)을 하는것 보다는 빨리걷기 운동을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은 비교적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고, 운동을하지 않는 사람들 역시 30분에서 1시간은 거뜬히 걸을 수가 있습니다. 운동의 효과를 좀더 늘리고 싶다면 걷는 속도를 늘리는것이 좋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는것이 중요하기때문에 처음부터 무리가는 운동 대신하여 매일 30분에서 1시간 정도 빨리걷기 운동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4.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발생하는 질병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발생하는 질병으론 각종 혈관 질환 고지혈증과 뇌졸중, 뇌출혈, 심근경색 췌장염 그리고 변비 가슴통증 들이 있습니다. 이 질병들의 주요원인은 피가 끈끈해져서 혈액순환과 혈관건강이 나빠져서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중성지방은 혈관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해야할 운동으로는 유산소운동과 하체운동을 위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체에는 신체의 70% 근육이 있고 그만큼이나 혈중 에너지(중성지방)을 잘 소모를 하기 때문인데요. 처음부터 하체운동이 힘든 사람들은 빨리 걷기를 통해서 점차적으로 운동의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이상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반응형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인체에 있어 중성지방은 에너지원으로 작용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중성지방은 우리의 몸이 건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는 있지만, 일정 수치 이상이 되어 버린다면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뇌출혈

뇌의 동맥이 터지게 되어 뇌 속에 혈액이 넘쳐흐르는 상태를 뇌출혈이라 하는데, 고혈압이 주된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뇌출혈에 걸리게 될 경우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경우가 많은데 그대로 사망을 하게 되는 수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만약 의식이 회복된다고 하더라도, 마비 증상을 보이거나 언어장애를 보이는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뇌출혈과 중성지방 수치도 관계가 있다고 하는데요.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혈관벽이 좋아지기 때문에 혈압을 상승시키게 합니다. 따라서 뇌출혈의 주된 원인인 고혈압 고 중성지방에 관계가 있으므로 중성지방 순치는 뇌출혈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심근경색

갑자기 가슴이 아프다고 하는 증상이 대부분인데 가슴의 정중앙이나 좌측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어한 심근경색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앞서 알아본 뇌출혈과 같이 고혈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각종 심혈관 질환 및 말초 현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은 간과하여서는 안 되겠습니다.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혈관벽에 쌓여 죽산 경화증을 일으키게 되거나 다른 질환을 유발하는 병으로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으나, 비만 및 당노병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는 병입니다. 자체로 증상이 없으나 합병증이 발생하여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고지혈증의 경우 동맥 경화의 주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췌장염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췌장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왜냐하면 중성지방의 수치가 높으면 LDL 콜레스테롤 입자가 작고 단단하게 변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 혈관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췌장염은 동맥경화, 심뇌혈관계 질환 등 합병증을 동반합니다.

변비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야 하는 힘이 적어지게 되며 이로 인하여 변비로 이어지게 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음식으로 관리하자

생선의 오메가 3은 중성지방 합성을 줄여주는데 그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녹차의 카테킨 성분 역시 중성지방 합성을 억제하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생선을 주기적으로 섭취하기 힘들다면 오메가 3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적절한 운동을 하자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무리한 운동은 항시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걷기 운동부터 시작하여 몸을 어느 정도 적응시킨 후에 하체운동 및 빨리 걷기 등 운동을 통하여 중성지방 수치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인 뇌출혈, 심근경색, 고지혈증, 췌장염, 변비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으며, 추가적으로 음식을 통하여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과, 운동을 통하여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중성지방 수치의 경우 가족력을 무시할 수 없다고 합니다. 만약 가족력이 있다면 더욱더 관심을 갖고 관리를 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 보는 것도 빼먹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본인의 건강은 누군가 대신해주질 않습니다. 평소 꾸준한 관리는 물론이며, 필요하다면 영양제 섭취 등을 통해서라도 관리를 해야 할 것입니다. 모두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잘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유발되는 7가지 증상

반응형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단언컨대 건강의 적이라고 할 수 있는 중성지방! 우리 몸속 지방은 에너지로 쓰이는 중성지방과 유리지방, 그리고 세포와 조직을 구성하는 콜레스테롤과 인지질로 나뉘는데요. 중성지방은 몸에 붙은 살이기 때문에 쉽게 ‘체지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체지방의 90%가 중성지방인데요.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것이 바로 이 중성지방인데, 정상 수치보다 많아지면 각종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오늘은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대표 증상들을 7가지 살펴보겠으며, 그전에 중성지방이란 무엇인지 살짝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목차

중성지방

중성지방은 다른 말로 ‘트리글리세라이드’라고 하며, 이는 지방산이 1분자의 글리세롤과 에스텔이 결합한 형태입니다. 중성지방은 동물의 저장 지방이나 식사 중 주요 지질 성분으로 꼽히는데요. 혈중 정상치는 측정법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30~130mg/dl 로 보고, 131~180mg/dl가 되면 경계 또는 증가 추세로 보고 있습니다. 200mg/dl 이상일 경우엔 고중성지방혈증이라고 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적절하면 건강한 몸을 유지하게 도와주지만,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심장질환의 고위험 요인이 되기 때문에 높아지지 않도록 평소에 잘 관리해야 하는데요. 아래에서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대표 증상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① 뇌졸중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뇌졸중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저밀도 지방 단백질보다 위험성이 더 크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는데요. 중성지방 수치가 낮은 사람들에 비해 뇌졸중 발병률이 2.7배 높아진다고 합니다.

② 뇌출혈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에 의해 혈관벽이 좁아지고, 혈압이 점점 상승하면서 뇌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③ 심근경색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중성지방으로 인해 심장에 무리가 가서 심근경색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④ 고지혈증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 덩어리들이 쌓이게 됩니다. 혈관이 점점 좁아지면 탄력을 잃고, 이로 인해 고지혈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이는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⑤ 췌장염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쁜 콜레스테롤의 입자가 작고 단단하게 변합니다. 이로 인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을 뚫고 들어가 염증이 되며, 이로 인해 췌장염에 걸릴 확률이 증가합니다.

⑥ 변비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피가 끈끈해지기 때문에 세포들이 영양분 공급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장에 제대로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으면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킬 힘이 적어지고, 이로 인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⑦ 당뇨병

당뇨병 환자의 사망 원인으로 심근경색이 가장 많이 꼽히고 있습니다. 이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때문인데요. 당뇨병 환자는 대체적으로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데, 이 때문에 간에서 중성지방 생성을 억제하지 못합니다.

지금까지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유발되는 증상 7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남성분들의 경우, 중성지방이 많으면 대부분 내장지방 형태로 저장되는데요. 내장지방이 늘어나면 복부비만이 되고, 복부비만은 또 다른 질환들로 이어질 수 있기에 건강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예: 소고기, 돼지고기, 닭, 달걀노른자, 라면 등)은 중성지방을 늘리게 되니 최대한 멀리 하시는 것이 좋으며, 하루에 최소 20분 정도는 유산소 운동을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2022. 팥팥이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중성 지방 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다음은 Bing에서 중성 지방 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두부 면 요리 | 이보다 쉬울 순 없다! 초간단 두부면 요리 5가지! 안 보면 후회하는 다이어트 레시피👈 43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See also  하얀 개 종류 | 새로 태어난 동생을 너무나 사랑하는 강아지 300 개의 베스트 답변

See also  커피 찌꺼기 비료 | 커피찌꺼기의 놀라운 효능과 시비 방법 소개 ㅣ커피 찌꺼기로 퇴비 만들기 ㅣComposting With Coffee Grounds 인기 답변 업데이트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지방을 안 먹는데도 심뇌혈관질환과 지방간의 원인 중성지방이 높아지는 4가지 이유 cause of high triglyceride

  • 고지혈증
  • 중성지방
  • 고중성지방혈증
  • 중성지방이 높은 이유
  • 중성지방이 올라가는 이유
  • 콜레스테롤중성지방
  •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높은 이유
  • 중성지방 낮추는 법
  • 중성지방 조절

지방을 #안 #먹는데도 # #심뇌혈관질환과 #지방간의 #원인 #중성지방이 #높아지는 #4가지 #이유 #cause #of #high #triglyceride


YouTube에서 중성 지방 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방을 안 먹는데도 심뇌혈관질환과 지방간의 원인 중성지방이 높아지는 4가지 이유 cause of high triglyceride | 중성 지방 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