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ome » 수두증 수술 비용 | [슬의생2 8화] 치료 가능한 치매, 수두증 3가지 증상? 이건 기억해야! | 신경외과 이성호 교수 173 개의 자세한 답변

수두증 수술 비용 | [슬의생2 8화] 치료 가능한 치매, 수두증 3가지 증상? 이건 기억해야! | 신경외과 이성호 교수 173 개의 자세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수두증 수술 비용 – [슬의생2 8화] 치료 가능한 치매, 수두증 3가지 증상? 이건 기억해야! | 신경외과 이성호 교수“?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Ar.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ar.taphoamini.com/photos.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서울대병원tv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316회 및 좋아요 8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수두증 수술 비용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슬의생2 8화] 치료 가능한 치매, 수두증 3가지 증상? 이건 기억해야! | 신경외과 이성호 교수 – 수두증 수술 비용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수두증 이렇게 간단해? 노노! 수두증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에 나오는 치매 증상,
최종적으로 수두증으로 확진되었는데요. 정확히 말하면 정상압 수두증
하지만 수두증은 일반적인 증상만으로 단정 지을 수 있는 질병이 아닙니다.
션트 수술의 일반화도 조심해야 합니다.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이성호 교수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서울대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션트수술 #수두증종료
#슬기로운의사생활2 #슬의생리뷰 #수두증 #정상압수두증 #폐쇄성수두증

수두증 수술 비용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Không có tiêu đề

어머님에 대한 아드님의 정성이 정말 지극하십니다. 정상압수두증으로 인한 치매이신 것 같은데 그런 경우 가끔은 수술(뇌척수액을 배출해주는)을 해서

+ 여기에 보기

Source: www.onmaum.com:4447

Date Published: 11/10/2022

View: 1916

뇌수두증에 관하여 – 건강 FAQ

뇌수종의 치료에는 주로 뇌척수액의 흐름을 뇌실에서 몸 안의 다른 부위, 주로 복강내나 심방이라 불리는 심장의 한 부분으로 바꿔주는 션트수술을 하게 됩니다. 션트수술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samsunghospital.com

Date Published: 2/1/2022

View: 3988

보도자료 |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서울병원

수두증 환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정상압 수두증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며 완치가 가능한 신경외과적 질환입니다. 수술은 전신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seoul.eumc.ac.kr

Date Published: 11/9/2022

View: 2383

뇌수종 치료 및 수술 후유증 – 네이버 블로그

서양의학에서의 뇌수종 치료는 대부분 션트 수술과 제 3뇌실 천공술에 의존하고 … 수술 후에 부작용이나 감염 등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문제점도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8/1/2021

View: 6343

헬스 포커스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션트 수술은 정상압 수두증 환자의 두개골 안에 과다한 뇌척수액이 나갈 수 있는 우회로를 만드는 수술로 가느다란 튜브를 이용하여 뇌실에서 복강으로 뇌척수액이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snubh.org

Date Published: 4/12/2022

View: 9870

[중환자실] 수두증 션트 수술 – 간병 투게더 – 티스토리

[ 간병 투게더 ]. ​. 뇌수술 이후, 뇌부종을 견디고 있을 환자는.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 여기를 클릭

Source: care-together.tistory.com

Date Published: 9/30/2021

View: 2617

`정상압 수두증`이 유발한 치매, 치료 가능하다 – 매일경제

분당서울대병원 박영호 교수 “뇌척수액 션트수술 통해 개선효과 지속 가능”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mk.co.kr

Date Published: 3/5/2021

View: 7592

장애를 가진 4남매, 우리도 평범하게 살 수 있을까요

수술비가 급하게 필요해 대출을 받았고, 그 대출을 감당하지 못해 … 이에 굿피플은 여러분들의 소중한 사랑을 모아 막내아들의 뇌수종 수술비용,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together.kakao.com

Date Published: 9/8/2022

View: 135

치매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수두증’? – 헬스조선

-수두증 환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정상압 수두증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며 완치가 가능한 신경외과적 질환이다. 수술은 …

+ 여기에 보기

Source: health.chosun.com

Date Published: 8/10/2022

View: 5756

뇌수종 러시아 어린이 “한국서 다시 태어났어요 … – 청년의사

중앙대병원, 수술비 500만원 지원…러시아 지역 환자 입소문으로 한국행 … 뇌수종 진단을 받은 2살 러시아 어린이가 중앙대병원에서 수술을 받고 새 삶을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docdocdoc.co.kr

Date Published: 9/18/2021

View: 5475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수두증 수술 비용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슬의생2 8화] 치료 가능한 치매, 수두증 3가지 증상? 이건 기억해야! | 신경외과 이성호 교수.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슬의생2 8화] 치료 가능한 치매, 수두증 3가지 증상? 이건 기억해야! | 신경외과 이성호 교수
[슬의생2 8화] 치료 가능한 치매, 수두증 3가지 증상? 이건 기억해야! | 신경외과 이성호 교수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수두증 수술 비용

  • Author: 서울대병원tv
  • Views: 조회수 5,316회
  • Likes: 좋아요 87개
  • Date Published: 2021. 8. 1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rWEdtfqz70M

건강 FAQ

뇌수종의 치료에는 주로 뇌척수액의 흐름을 뇌실에서 몸 안의 다른 부위, 주로 복강내나 심방이라 불리는 심장의 한 부분으로 바꿔주는 션트수술을 하게 됩니다. 션트수술은 수두증을 치료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하고 비교적 안전한 수술이지만 합병증 등에 의해 재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고 평생을 몸 안에 이물을 집어넣고 산다는 심리적 위축감을 주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새롭게 이용되는 수술법이 내시경을 이용한 제3뇌실 개통술입니다. 근래 내시경 기구의 발달에 힘입어 뇌 안의 자세한 뇌실의 구조를 내시경을 통해 직접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모든 수두증에 이용할 수는 없고 오직 비교통성 수두증(또는 폐쇄성 수두증) 특히, 수도관의 협착등에 매우 유용합니다. 내시경을 통해 제3뇌실을 관찰하고 제3뇌실의 바닥에 레이저 등으로 구멍을 뚫어 주므로써 막혀 있는 위부분의 뇌척수액을 제4뇌실을 거치지 않고 바로 지주막하 공간으로 빼주는 새로운 뇌척수액로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이 수술법은 비교통성 수두증에서 션트 수술후 합병증으로 션트가 막혔을 때도 유용합니다. 내시경 수술이 성공하면 션트를 제거할 수 있으며 션트 합병증의 공포에서 해방됩니다. 현재 많은 신경외과 의사들이 이 수술법을 션트 대체수술로 이용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몇몇 병원에서 시행 중입니다. 수두증 환자의 40-50%에서 내시경 수술의 적응이 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서울병원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7, 8화에는 안정원 교수의 어머니 정로사(김해숙 배우 역할)의 고민이 담겼다. 중요한 모임 날짜나 집 비밀 번호를 잊어버리고, 종종 거리며 걷는 등 증상 때문에 치매(알츠하이머) 가능성이 제기된 것. 결국은 ‘수두증’으로 드러나 안도하는 모습이 담겼다.

이대서울병원 신경외과 박수정 교수와 함께 수두증에 대해 알아보았다. 박수정 교수는 뇌종양, 뇌하수체종양 및 질환 전문의로, 극 중 채송화 교수(전미도 배우 역할)와 전문 분야가 같다.

수두증이란 무엇입니까?

뇌를 보호하고 대사물질을 순환시키기 위해 뇌척수액이라고 하는 체액이 우리의 뇌에서 하루 일정량 만들어져 순환되고 흡수됩니다. 뇌척수액은 대부분 뇌실이라는 공간에서 만들어져 뇌실과 두개강 내에 저장됩니다. 수두증이란 뇌척수액의 생산과 흡수 기전의 불균형, 뇌척수액 순환 통로 폐쇄로 인해 뇌실 내 또는 두개강 내에 뇌척수액이 과잉 축적되어 뇌압이 올라간 상태를 의미합니다. 순환통로의 폐쇄, 종양, 출혈, 염증, 뇌척수액의 과잉생산, 뇌척수액 흡수부위의 막힘, 뇌정맥동의 압력 증가, 외상 등 때문에 발생합니다.

수두증 주요 증상?

정상압 수두증의 경우 전두엽과 운동 섬유, 대소변을 억제하는 중추가 압박되어 기억 및 인지장애, 보행장애, 요실금 등이 증상으로 대표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3개월 이내 빨리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비해 알츠하이머병(치매)이나 파킨슨병은 오랜 시간 동안 서서히 악화되는 진행 양상을 보입니다. 증상적으로 비교해보면 알츠하이머병(치매)의 경우 보행장애나 요실금보다 인지장애가 뚜렷하며 행동장애나 일상생활 내 기본적인 업무 수행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파킨슨병의 경우 불안정한 자세, 팔다리 경직‧떨림, 행동이 느려지는 증상, 무표정한 얼굴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예방방법이 있나요?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알츠하이머병(치매)이나 파킨슨병의 경우 만성적인 과정을 통해 진행하는 병으로 약물치료를 통해 완치의 개념보다 악화속도의 완화 및 유지의 개념이 적용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정상압 수두증의 경우 영상학적 검사(CT, MRI), 뇌척수액 배액, 방사선동위원소를 이용한 뇌수조촬영술을 통해 진단이 가능하며 내시경적 제 3 뇌실 절제술, 뇌실-복강간 단락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두증 환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정상압 수두증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며 완치가 가능한 신경외과적 질환입니다. 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진행되고 신경외과적으로 수술 시간은 2시간 미만으로 길지 않아 위험성이 비교적 낮은 수술입니다. 실제 고령의 환자군에서 수술적 치료를 많이 하며 성공률이 높습니다.

*이화의료원은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제작을 협찬하고 있습니다.

뇌수종 치료 및 수술 후유증

서양의학에서의 뇌수종 치료는 대부분 션트 수술과 제 3뇌실 천공술에 의존하고 있다.

결국은 수술요법 이외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런 수술요법은 뇌수종을 근본적으로 치료해 주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선천적인 뇌수종을 앓고 있는 아기들은 정상적인 아이로 성장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뇌수종 치료를 위해 통상적으로 션트 수술이 이용되고 있으며, 이 션트 수술의 효과와 위험성, 후유증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있는 것이 중요하다.

* 션트 수술이란 무엇인가!

션트 수술은 전신마취를 한 후, 머리에 구멍을 내어 관(카테터)을 대뇌에 관통하게 뇌실에 삽입하는데, 뇌실에서 뇌척수액을 뽑아서 피부 아래로 관을 연결해 흉강이나 복강 등에 뇌척수액을 배출시켜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 뇌실에 고인 뇌척수액을 뽑아 주는 조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뇌수종이 발생된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에 단지 뇌척수액만을 뽑아주는 조치일 뿐이다. 그저 뇌척수액만 뽑아주는 것이 현재 서양의학의 치료의 한계 상황인 것이다.

뇌수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뇌척수액의 생성과 흐름, 흡수에 왜 문제가 발생되었는지, 왜 안구가 혼탁하고, 흉골이 융기되고, 조직의 변성이 유발되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조치와 정상적인 조직의 회복을 유도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션트 수술은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없으며, 몇 가지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1) 수술에 의한 감염률이 높다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의해 감염이 될 확률이 높아서 열의 발생이나 조직의 변성을 유발시킬 수 있으며, 감염의 합병증으로 인해 생명이 위급한 경우도 있다. 특히, 미숙아로 태어나거나 허약한 유아들은 감염에 의한 합병증은 치명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그 외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와 같은 약물을 투여하는 과정에서 약물 중독이나 간 손상 등의 위험도 있다.

2) 재수술 필요한 경우

션트 수술을 다시 해야 하는 경우란, 션트의 오작동에 의한 경우와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서 관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아지는 경우이다. 보통은 3번 이상의 재수술이 필요하다고 보고 되어 있다. 살아가면서 몇 번이나 반복적인 수술을 한다는 것은 원인치료라고 보기 어려우며, 수술 후에 부작용이나 감염 등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3) 션트의 오작동 문제

션트 수술을 한 후에 2-40% 정도는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뇌실에서 막히거나 밸브가 오작동하기도 하며, 복강이나 흉강에서 막히거나 감염에 의한 염증으로 막히기도 한다. 또한, 뇌압 조절이 적절히 되지 못한다면 너무 많은 뇌척수액이 빠져 나가거나 너무 적게 배출되어 뇌압과 뇌척수액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 수두증 치료를 위한 접근방법

수두증을 치료하고자 한다면 우선 초기 수두증을 유발한 원인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한다.

대부분 선천적인 뇌수종은 태아기에 받은 뇌의 비정상적인 열자극 때문인 경우가 많다. 임신부의 감염이나 감기, 약물 부작용, 정신적 스트레스, 허약 등의 문제로 인해 태아에게 영향을 주어 뇌조직의 변성이 초래된 경우이다.

임신 중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태아도 역시 감염상황에 놓이게 되며, 열이 발생되어 발생과정에서 조직이 팽창되어 가슴이 부풀어 오르거나 수도관이나 지주막에 염증을 유발시킨다. 따라서 이러한 초기 원인 상태가 제거되었는지 먼저 파악해야 한다.

뇌수종을 가진 아기가 아직도 감기 증상이 있거나, 감염 증상을 가지고 있거나, 체온이 높아진 상태이거나 머리에 열이 난다면 초기 원인 상태가 제거된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 이러한 상태라면 우선 머리에 발생되는 열을 식혀주고 조직의 팽창이나 염증 반응을 줄이는데 주력해야 한다.

보통 만성적인 뇌수종 상태라면, 초기 열반응이 어느 정도 제거가 된 경우가 많은데, 고열의 발생은 없지만 열로 인한 조직의 손상이나 팽창 염증상태 등이 복원되지 못한 상태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다. 고열로 인해 수도관이 막히고 뇌척수액의 생성이 많아지고 지주막에 염증이나 낭종 등이 그대로 남아 있는 상태이므로 뇌척수액의 축적은 지속될 수 밖에 없으며 뇌수종은 진행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션트 수술이나 제 3뇌실 천공술에 의존하는 것은 인체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단지 뇌척수액을 퍼 주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회복이 불가능한 경우가 더욱 많다. 그러므로 뇌수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체 전반의 문제를 파악해서 원인치료를 하여야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함을 기억해야 한다.

https://blog.naver.com/bdkm1111/220502848945

치료가 가능한 치매가 있다! -정상압 수두증

올해 80세인 A씨는 3년 전부터 걸음이 느려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나이가 들어서 그런가보다 생각했는데, 올해부터는 보폭도 좁아지고 자신도 모르게 종종걸음을 걷거나 평지를 걷다가도 중심을 못 잡아 넘어지는 일까지 생겼다.

기억도 나빠져서 약속을 까맣게 잊어버리는 일도 부지기수이다. 꼭 참석해야 하는 친지 결혼식에 말없이 불참하여 가족들의 걱정을 사기도 했다. 올해 유난히 소변이 자주 마려운데 한 번에 시원하게 나오지 않아 불편하기도 하고 외출 중에 갑자기 생긴 요의를 참지 못해 바지에 소변 실수도 했다.

나이 든 노인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치매’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치매를 특정한 하나의 질환으로 오해나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비롯한 인지기능 장애로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태’라면 포괄적으로 치매라고 부른다.

따라서 치매의 발생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는데, 알츠하이머병(치매와 동등한 개념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치매의 원인 중 하나)이나 혈관 치매, 루이체 치매, 파킨슨 치매 등이 원인인 경우 대부분 약물적 치료로 증상을 조절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이 경우 말 그대로 증상의 ‘조절’일 뿐 ‘개선’은 어려운 한계가 있어 “치매=치료가 불가능한 질환”으로 생각되곤 합니다.

하지만 노인성 치매의 원인 질환 중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한 곳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정상압 수두증’입니다

치매의 한 종류, 정상압 수두증이란?

우리 뇌는 단단한 두개골 안의 공간에서 뇌척수액 속에 떠 있는 것과 같은 상태로 위치하는데, 이 때문에 뇌가 두개골에 눌리지 않고 외부 충격에 대한 완충 공간도 가질 수 있다.

또한 뇌 척수액은 여러 신경호르몬을 전달해주고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활도 하는데, 뇌 안에서 생성되어 뇌 주변을 순환한 뒤 뇌로 다시 흡수되어 양은 120-150ml정도로 유지된다.

정상 범위로 유지되어야 하는 뇌척수액의 생성이 과다해지거나, 흡수가 덜 이루어지면, 두개골 속 폐쇄적 공간에 갇혀있는 뇌척수액이 뇌를 압박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수두증’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뇌척수액의 압력이 정상 범위인데도 이러한 수두증을 나타나는 것을 ‘정상압 수두증’이라고 합니다.

정상압 수두증의 치료, 션트 수술

압력이 늘어나지 않은 만큼 부피가 대신 늘어나기 때문에 뇌척수액이 들어있는 뇌실의 크기가 커져있는 것이 확인된다.

이때 뇌척수액을 허리에서 30-50ml 정도 주사로 뽑아주면 보행, 기억, 배뇨증상이 두드러지게 개선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시술의 효과는 며칠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정상압 수술이 확실한 경우 과다한 뇌척수액을 뱃속의 복강 등 몸의 다른 곳으로 빼주는 ‘션트 수술’을 통해 개선된 효과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션트 수술이란?

션트 수술은 정상압 수두증 환자의 두개골 안에 과다한 뇌척수액이 나갈 수 있는 우회로를 만드는 수술로 가느다란 튜브를 이용하여 뇌실에서 복강으로 뇌척수액이 빠지게 한다.

빠지는 양이 적절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조절하는 밸브가 함께 설치된다. 수술 후 보행, 인지, 배뇨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튜브 또는 밸브가 막히거나 감염증이 발생하여 재수술을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정상압 수두증은 70세 이상 노인 100명 중 2명에서 볼 수 있는 비교적 흔한 병으로 간혹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병으로 잘못 진단되는 경우도 있다.

노년기에 기억저하와 함께 보행 및 배뇨장애가 나타날 때에는 정상압 수두증 가능성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고, 정상압 수두증으로 진단되면 약물 치료가 아닌 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중환자실] 수두증 션트 수술

반응형

SMALL

힘들어도 견디세요.

버티세요. 무너지지 마세요.

함께 하겠습니다.

[ 간병 투게더 ]

뇌수술 이후, 뇌부종을 견디고 있을 환자는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보호자는 차근차근 한단계씩 이겨내시면서

나아가셔야 합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먼저 포기하면

가슴 속에 미안함과 죄책감이 남아서

평생 마음의 짐을 남겨두게 됩니다.

환자와 함께했던 소중한 추억과

희노애락을 떠올리며

가족에게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세요.

받았던 사랑을 다시 되돌려 줄 시간입니다.

다시 한번 힘내시고 환자의 손을 잡아주세요.

오늘은 션트 수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두증과 뇌척수액

정상적으로 하루에 약 500ml의

뇌척수액이 만들어져 순환하고 있으며,

뇌와 척수 주변에 있는 뇌척수액의 총량은

신생아는 약 50ml

소아는 약 100ml

성인은 약 150ml

정도입니다.

뇌출혈/뇌경색 이후,

수두증은 뇌압을 높여

향후에 신체적, 정신적 후유증이 커지므로

의료진의 판단하에 빠르게 적절하게 치료를

시작해야합니다.

션트 수술

예후는

치료 전,

수두증의 정도와 진행 속도와 관련이 있고,

치료 후,

수두증이 얼마나 잘 조절되는가와 관계가 있어요.

최근엔 뇌실-복강 션트수술이

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ventriculoperitoneal shunt)

이 방법은 삽입이 더 쉽고

복강내에 충분한 길이의 도관을 넣어

성장하더라도 막힐 염려가 별로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수두증의 증상

1) 두개 내압 상승이 반복적으로 나타남

2) 의식 상태의 저하

3) 안구 운동 이상(특히 상방 주시의 장애)

4) 보행 장애

reservoir를 너무 자주 누르거나 만지면

심각한 합병증이 올 수 있으므로

불필요하게 누르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션트에 대해 보다 많은 이해와 정보를 원하시면

의사나 간호사에게 샘플을 보여달라고 하고

설명을 들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션트 수술의 합병증

수두증으로 션트 수술을 받은 환자의

약 90%에서 간질이 나타납니다.

션트를 언제까지 유지해야 하는가에 대해

아직 확립된 바가 없습니다.

추후에 션트 제거 후,

뇌압 상승의 증상이 다시 보인다면

곧바로 CT나 MRI를 시행해야 됩니다.

션트의 기능이 정상인데도 불구하고,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이 반복될 수도 있습니다.

션트 수술은 대부분의 환자에게

빠른 증상의 호전 을 가져오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 합니다.

션트 장치가 감염되거나 막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며,

때로는 충격에 의해

기계적으로 파손되기도 합니다.

션트가 가장 잘 막히는 곳은?

뇌실 카테터이며,

이유는 맥락총이나 뇌실의 조직이 떨어져

션트 끝을 막기 때문입니다.

카테터 또는 밸브는

박테리아나 혈세포에 의해 막히기도 합니다

복강 카테터는

내장의 굴곡이나 복강내 지방에 의해

막히기도 합니다.

션트 재수술

아래는 션트에 대해

추가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1. 션트의 종류

션트의 부분은 집어 넣어지는 부위에 따라

뇌실에 들어가는 부분을 ​뇌실 카테터,

복강에 넣어지는 부분을 ​복강 카테터,

심방 내에 넣어지면 심방 카테터라 불립니다.

2. 션트 수술의 종류

1) 뇌실 – 복강간 션트는 뇌척수액의 흐름을 뇌실에서 소화기가 위치한 복강으로 바꿔주는 션트입니다.

복강내 카테터는 위장관 밖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곳으로 흐른 뇌척수액은 복강내에 있는 많은 작은 혈관을 통해 흡수되게 됩니다.

2) 뇌실 – 심방간 션트는 뇌척수액의 흐름을 뇌실에서 우측 심방으로 바꿔주는 션트입니다.

심방 카테터는 목에 있는 정맥에 삽입하여 조심스럽게 심장의 우측 심방까지 밀어 넣게 됩니다.

이곳에서 뇌척수액은 쉽게 혈류를 타게되고 다른 체액과 같이 걸러지게 됩니다. 최근에는 많이 사용되지않는 수술 방법입니다.

뇌실-복강간 션트는 뇌실-심방간 션트보다 쉽고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으므로 보다 많이 쓰여지는 방법입니다.

3. 션트를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수술법

(천공술)

내시경 제3뇌실 천공술(endoscopic 3rd ventriculostomy)은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수술 방법으로서, 비교통성 수두증에서 뇌실의 확장이 있을 때, 내시경을 통하여 제3뇌실에 들어가 제3뇌실의 바닥을 뚫어서 뇌실과 지주막하 공간 사이에 소통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션트 장치를 넣지 않고 자연스러운 뇌척수액 순환과정을 이용한다는 큰 장점 이 있으나, 비교통성 수두증에서만 주로 효과 가 있으며, 뇌실의 크기가 어느 정도 커야 하고, 제3뇌실 바닥의 모양과 주변 혈관 구조물이 수술에 용이한 상태여야 합니다.

뇌출혈이나 중추신경계 감염으로 인한 수두증의 경우는 제3뇌실 천공술의 효과가 많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제 3뇌실 천공술로 수두증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션트 수술을 추가로 해야 합니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38648&cid=51006&categoryId=51006

[ 간병 투게더 ] 는 아래의 자료를 참고하여

관련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추가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http://anam.kumc.or.kr/info/diseaseMain.do?BOARD_ID=S003

출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질병정보)

http://health.cdc.go.kr/health/TotalSearch/Search.do

출처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나에게도 기적이 일어나길

모든 뇌질환 환우에게도 기적이 일어나길

기적이 기쁨이 되어

다시 한번

행복할 기회를 가질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바랍니다.

[ 간병 투게더 ]

반응형

LIST

공유하기 글 요소 저작자표시 비영리

‘정상압 수두증’이 유발한 치매, 치료 가능하다

올해 80세인 A씨는 3년 전부터 걸음이 느려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나이가 들어서 그런가보다 생각했는데, 올해부터는 보폭도 좁아지고 자신도 모르게 종종걸음을 걷거나 평지를 걷다가도 중심을 못 잡아 넘어지는 일까지 생겼다. 기억도 나빠져서 약속을 까맣게 잊어버리는 일도 부지기수다. 꼭 참석해야 하는 친지 결혼식에 말없이 불참해 가족들의 걱정을 사기도 했다. 올해에는 유난히 소변이 자주 마려운 데 한 번에 시원하게 나오지 않아 불편하기도 하고, 외출 중에 갑자기 생긴 요의를 참지 못해 바지에 소변 실수도 했다.나이든 노인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치매’를 의심해볼 수 있다. 치매를 특정한 하나의 질환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비롯한 인지기능 장애로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태’라면 포괄적으로 치매라고 부른다.따라서 치매의 발생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는데, 알츠하이머병(치매와 동등한 개념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치매 원인 중 하나)이나 혈관 치매 · 루이체 치매 · 파킨슨 치매 등이 원인인 경우 대부분 약물적 치료로 증상을 조절하는 방법을 택한다. 이 경우 말 그대로 증상의 ‘조절’일 뿐 ‘개선’은 어려운 한계가 있어 “치매 = 치료 불가능한 질환”으로 생각되곤 한다.하지만 노인성 치매의 원인 질환 중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한 것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정상압 수두증’이다.우리 뇌는 단단한 두개골 안의 공간에서 뇌척수액 속에 떠 있는 것과 같은 상태로 위치하는데, 이 때문에 뇌가 두개골에 눌리지 않고 외부 충격에 대한 완충 공간도 가질 수 있다. 또한 뇌척수액은 여러 신경호르몬을 전달해주고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할도 하는데, 뇌 안에서 생성되어 뇌 주변을 순환한 뒤 뇌로 다시 흡수되어 양은 120~150ml 정도로 유지된다.정상범위로 유지되어야 하는 뇌척수액의 생성이 과다해지거나 흡수가 덜 이루어지면, 두개골 속의 폐쇄적 공간에 갇혀있는 뇌척수액이 뇌를 압박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수두증’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뇌척수액의 압력이 정상 범위인데도 이러한 수두증이 나타나는 것을 ‘정상압 수두증’이라고 한다.압력이 늘어나지 않은 만큼 부피가 대신 늘어나기 때문에 뇌척수액이 들어있는 뇌실의 크기 커져 있는 것이 확인된다. 이때 뇌척수액을 허리에서 30~50ml 정도 주사로 뽑아주면 보행·기억·배뇨 증상이 두드러지게 개선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시술 효과는 며칠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정상압 수두증이 확실한 경우 과다한 뇌척수액을 뱃속의 복강 등 몸의 다른 곳으로 빼주는 ‘션트 수술’을 통해 개선된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정상압수두증은 70세이상 노인 100명중 2명에서 볼 수 있는 비교적 흔한 병으로 간혹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병으로 잘못 진단되는 경우도 있다. 노년기에 기억저하와 함께 보행 및 배뇨장애가 나타날 때에는 정상압 수두증 가능성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고, 정상압 수두증으로 진단되면 약물치료가 아닌 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박영호 교수는 “정상압 수두증과 같이 치료가 가능한 치매도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었으면 좋겠다”며 “치매는 병원에 다니기 시작하면 회복이 불가능해진다고 생각해 초기에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지연시킬 수 있는 치료조차도 놓치는 분들이 많은데, 증상이 있는 경우 일단 검진을 먼저 받아보시는 것을 권한다”고 밝혔다.[이병문 의료전문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뇌수종 러시아 어린이 “한국서 다시 태어났어요”

[청년의사 신문 김정상]

뇌수종 진단을 받은 2살 러시아 어린이가 중앙대병원에서 수술을 받고 새 삶을 얻었다.

중앙대병원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뇌수막염을 앓던 레까레브 이반(Lekarev Ivan 2세) 군이 최근 뇌수종 진단을 받고 지난달말 중앙대병원에서 수술을 받았다.

뇌수종은 뇌척수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뇌 속에 고여 두통과 구토, 의식 저하, 보행 장애 등을 일으키는 병으로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9월 심한 투통으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현지 병원을 다니던 이반 군은 당시 뇌수막염이라는 진단을 받고 치료를 지속했지만 차도가 없었다.

높은 뇌압으로 인한 심각한 투통과 걷기 힘들 정도의 몸 상태가 돼서 올해 초 현지 병원 응급실에 입원했고 결국 뇌수종 진단을 받았다.

이후 이웃의 소개로 한국행을 결심해 지난 2월 22일 중앙대병원을 찾았다.

당시 뇌에 물이 차 두개뇌압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해 있었고, 수술을 하지 않을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다고 병원측은 설명했다.

서울 도착 이틀 만인 24일 이반 군은 중앙대병원 박용숙 교수(신경외과)의 집도로 뇌척수액을 복부로 빼내는 ‘선트(Shunt)’ 장치를 삽입하는 수술을 받았다.

이반 군은 현재 건강을 되찾아 병동을 걸어다니는 연습을 하고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등 빠른 회복을 보이고 있다.

어머니 스베틀라나(Lekareva Svetlana) 씨는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병동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돌봐 준 의료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3월 4일은 이반의 생일로 한국에서 ‘다시 태어난’ 의미 깊은 날”이라며 병원에 감사를 표했다.

한편 중앙대병원은 이반 군의 치료비 1,500만원 중 어려운 환자를 돕기 위해 교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성한 ‘새생명기금’에서 500만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수두증 수술 비용

다음은 Bing에서 수두증 수술 비용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슬의생2 8화] 치료 가능한 치매, 수두증 3가지 증상? 이건 기억해야! | 신경외과 이성호 교수

  • 신경외과
  • 서울대신경외과
[슬의생2 #8화] #치료 #가능한 #치매, #수두증 #3가지 #증상? #이건 #기억해야! #| #신경외과 #이성호 #교수


YouTube에서 수두증 수술 비용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슬의생2 8화] 치료 가능한 치매, 수두증 3가지 증상? 이건 기억해야! | 신경외과 이성호 교수 | 수두증 수술 비용,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버 니즈 마운틴 독 | 7분만에 알아보는 '버니즈 마운틴 독' 의 충격적인 비밀들 26 개의 정답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