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ome » 영어 5 형식 | [06] 5형식 맨날 헷갈리는 사람 모여라! 🙋 3분 정리 |고딸영어|기초영문법|레벨2 상위 235개 답변

영어 5 형식 | [06] 5형식 맨날 헷갈리는 사람 모여라! 🙋 3분 정리 |고딸영어|기초영문법|레벨2 상위 235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영어 5 형식 – [06] 5형식 맨날 헷갈리는 사람 모여라! 🙋 3분 정리 |고딸영어|기초영문법|레벨2“?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Ar.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ar.taphoamini.com/photos.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고딸영어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1,071회 및 좋아요 19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영어문장을 5형식으로 나눌 때 5형식은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 목적격보어(OC)로 구성된 문장입니다.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를 모두 취할 수 있는 5형식은 일부 동사만 가능합니다. 일부 동사만 5형식이 가능하므로 동사를 중점적으로 봐야 합니다.

영어 5 형식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06] 5형식 맨날 헷갈리는 사람 모여라! 🙋 3분 정리 |고딸영어|기초영문법|레벨2 – 영어 5 형식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5형식은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만 알면 끝!
구독과 좋아요❤️
더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
고딸영어 블로그: https://blog.naver.com/84hahahoho
고딸영어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goddal_english/
고딸영문법을 책으로 공부하고 싶다면? 👇
[문법책] 고딸 영문법 (왕기초1,2 / 왕필수1,2 / 완성편)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913129
[회화책] 고딸잉글리시톡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377652

기타 문의 이메일: [email protected]

영어 5 형식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영어/형식 – 나무위키:대문

영어 문장을 7형식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문장 성분을 주어, 서술어[9], 목적어, 보어, 부사어(Adverb) 5가지로 분류한다. 단, 문법적으로 따지자면 부사는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1/24/2021

View: 1902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영어 5형식 총정리 가이드! (토익 대비)

영어 5형식 파헤치기 · 자동사와 타동사 · 1형식(완전자동사) – 주어 + 동사 · 2형식(불완전자동사) – 주어 + 동사 + 주격보어 · 3형식(완전타동사) – 주어 + 동사 + 목적어 · 4 …

+ 더 읽기

Source: toeicguide.com

Date Published: 4/1/2022

View: 2717

영어 문장의 5형식 간단 정리 (1/2/3/4/5형식 문장)

문장의 5형식 기본개념 간단 정리 1형식, 2형식, 3형식, 4형식, 5형식 문장 영어로 글을 쓰거나 말을 할 때의 ‘모든 영어 문장’은 우리가 잘~ 알고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ilikeen.tistory.com

Date Published: 2/15/2021

View: 388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영어 5 형식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06] 5형식 맨날 헷갈리는 사람 모여라! 🙋 3분 정리 |고딸영어|기초영문법|레벨2.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06] 5형식 맨날 헷갈리는 사람 모여라! 🙋 3분 정리 |고딸영어|기초영문법|레벨2
[06] 5형식 맨날 헷갈리는 사람 모여라! 🙋 3분 정리 |고딸영어|기초영문법|레벨2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영어 5 형식

  • Author: 고딸영어
  • Views: 조회수 11,071회
  • Likes: 좋아요 197개
  • Date Published: 2021. 11. 2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b9HUP7_uCt8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영어 5형식 총정리 가이드! (토익 대비)

영어 5형식에 대해 공부하고 계신가요? 이 포스팅은 토익 공부를 위한 기초 영문법 중 영어 5형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다 읽고 나면 영어 문장 형식에 대한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목차

영어 5형식에 대해 공부하기 전에

영어 5형식을 공부하기 전에 먼저 알아야 될 중요한 내용이 있는데요.

이번 장은 이에 대해 먼저 정리해 보겠습니다!

8품사와 요소

영어 8품사와 요소는 그야말로 기초중의 기초로 처음 영어를 접할 때 공부하게 되는데요.

사실 내용이 그다지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보통 배운지가 너무 오래되었기도 하고 영어공부를 하다보면 잊고 있어도 크게 무리가 없다고 생각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초 내용이야말로 앞으로 시험으로서의 영어를 공부할 때 가장 튼튼한 밑받침이 되므로 관련 내용을 반드시 다시 한번 공부하고 암기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5형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영어 8품사와 요소 및 영어 기초 내용을 보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반드시 먼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실력을 업그레이드 시켜줄 관련 포스팅

한번에 해결하는 영어 8품사와 요소 및 영어 기초 총정리!

전치사구에 대해

전명구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흔히 전치사 명사구를 줄여서 쓰는 표현인데 사실은 전치사구죠.

하지만 이런 용어보다는 전치사가 무엇인지와 무슨 역할을 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간단히 전치사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먼저 전치사는 아래와 같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들이죠.

in / on / at / about / to / for / with …

그리고 전치사는 항상 뒤에 명사 역할을 하는 녀석들과 한 덩어리를 이룬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보통 여기까지만 공부하면 전치사는 다 공부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위처럼 간단한 예문에서 on the wall이 전치사 덩어리라는 것을 파악하는 것은 어렵지 않죠.

그런데 중요한 것은 전치사 덩어리가 문장에서 품사로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입니다.

결론적으로 전치사구는 문장 내에서 형용사 또는 부사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우리가 품사에 대해 제일 처음 배울 때 형용사, 부사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수식한다고 공부를 미리 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형용사 : 명사 수식 -> 명사만 수식!

: 명사 수식 -> 부사 : 동사, 형용사, 부사, 문장 수식 -> 문장에 정보를 더해주는 여분의 개념!

즉 위 예문에서 on the wall이라는 전치사구는 the picture라는 명사(구)를 수식하게 되고 명사를 수식하므로 형용사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전치사는 명사와 덩어리를 이루어 통째로 형용사 또는 부사의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시면 됩니다!

당연히 이러한 내용은 품사와 요소를 잘 이해하지 못하면 헷갈릴 수 밖에 없겠죠.

기초를 먼저 튼튼히 쌓아봅시다!

영어 5형식 파헤치기

이번 장에서는 영어 5형식 문장에 대해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 드립니다.

이 내용은 우리나라 영어 5형식 공부에 뿌리깊게 박혀 있어 이 내용을 숙지하지 않고서는 영어 문법과 관련된 공부를 하기가 쉽지 않죠.

하지만 영어 문장 형식 공부를 하고 나면 5형식이 상당히 체계적인 방식으로 모든 문장을 바라볼 때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사와 타동사

먼저 5형식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학습할 부분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자동사와 타동사 그리고 완전과 불완전이라는 용어입니다.

목적어 없으면 자동사

자동사 목적어 있으면 타동사

타동사 보어가 필요 없으면 완전

완전 보어가 필요하면 불완전

두번째는 요소의 표기법과 해석입니다.

주어(주체, S) : 은,는,이,가 -> 명사 역할을 할 수 있는 단어, 구, 절!

: 은,는,이,가 -> 명사 역할을 할 수 있는 단어, 구, 절! 동사(행위, V) : ~다

: ~다 목적어(대상, O) : ~을, ~를, ~에게 (I.O 간접목적어 / D.O 직접목적어) -> 명사 역할을 할 수 있는 단어, 구, 절!

: ~을, ~를, ~에게 (I.O 간접목적어 / D.O 직접목적어) -> 명사 역할을 할 수 있는 단어, 구, 절! 보어(완전하게 해주는 요소, C) : 보어 자리의 단어와 형식에 따라 다름 (S.C 주격 보어 / 목적격 보어 O.C) -> 명사 또는 형용사 역할을 하는 단어, 구, 절!

중요하기 때문에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주어, 목적어 자리에는 반드시 품사로서 명사의 역할을 하는 녀석들만 올 수 있고 보어 자리에는 품사로서 명사 또는 형용사 역할을 하는 녀석들만 올 수 있다는 것도 같이 외워 두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문장을 구별할 때 정말 유용하게 분석할 수 있는 내용인데요.

바로 문장의 형식을 벗어나는 녀석들은 모두 품사로서 부사역할을 하는 녀석들이라는 점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영어 문장 형식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서 이어나가겠습니다.

1형식(완전자동사) – 주어 + 동사

1형식은 아래와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S + V

1형식의 동사를 완전자동사라 부르는 것은 이렇게 동사 뒤에 목적어나 보어 없이 주어와 동사만으로 완전한 문장이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1형식 문장에는 정보를 더할 때 부사 역할을 하는 녀석들을 덧붙이게 됩니다.

방금전에 문장의 형식을 벗어나는 녀석들은 모두 품사로서 부사역할을 하는 녀석들이다라는 것과 같은 얘기입니다.

물론 다른 형식들도 해당 형식의 문장 성분이 모두 있으면 덧붙는 녀석들은 모조리 부사와 관련된 녀석들이라고 일단 생각하면 문장의 분석이 쉬워집니다.

(물론 이렇게 간단하게만 생각해서 문법을 모두 해결할 순 없습니다! 대부분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이 때 부사 역할을 하는 것은 한 단어로만 된 부사뿐만 아니라 부사구, 부사절도 포함됩니다.

앞서 문장의 형식을 벗어나는 요소들은 모두 품사로서 부사역할을 한다고 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위 예문에서 보는 것과 같이 한단어로 된 gracefully와 같은 부사 외에도 on the stage라는 부사구(전치사구가 부사 역할을 한다는 것을 설명 드렸었죠)가 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when the music turned on과 같은 부사절(시간의 부사절 when+S+V ~할 때) 이 주절 뒤에 덧붙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부사는 수식어구로서 여러개를 이어붙여도 상관없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길어져도 여전히 1형식 문장입니다.

She danced gracefully on the stage when the music turned on.

이러한 문장을 바로 1형식이라고 파악할 수 있다면 영어 5형식에 대한 기초는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할 수 있겠죠!

2형식(불완전자동사) – 주어 + 동사 + 주격보어

2형식은 아래와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S + V + S.C(주격보어)

2형식의 동사를 불완전자동사라 부르는 것은 동사 뒤에 목적어가 없고 주어를 완전하게 해주는 보어인 명사 또는 형용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보면 너무 문법적인 설명같아서 이해하기가 힘들 수도 있는데요.

다행히 조금 더 이해에 도움이 되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S.C 즉 주격보어가 주어와 동일하다고 인식하는 것입니다.

즉 I am a student.에서 ‘나’는 ‘학생’과 동일한 것이고 I am happy.에서 ‘나’는 ‘행복한 상태’와 동일한 것이죠.

주격보어라는 이름은 완전하게 해준다는 의미이지만 이렇게 주어와 동일하다라고 외우는 것이 2형식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참고로 2형식 동사는 개수가 그리 많지 않으므로 모두 외워둔다면 좋은데요.

아래는 자주 사용되는 대표적인 2형식 동사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다 : be / remain / keep

: be / remain / keep ~같다 : seem / appear

: seem / appear ~이 되다 : become / turn / come / go / run

: become / turn / come / go / run ~로 판명되다 : prove / turn out

그리고 우리가 중학교 문법시간 때 그렇게 많이 외웠던 감각동사가 바로 대표적인 2형식 동사죠!

~하게 보이다 : look

: look ~하게 들리다 : sound

: sound ~하게 느껴지다 : feel

: feel ~한 냄새가 나다 : smell

: smell ~한 맛이 나다 : taste

2형식은 영어 문장 형식 중 제일 간단해 보이면서도 생각보다 까다로운 녀석이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2형식 동사는 주격보어로 명사 또는 형용사가 온다는 사실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3형식(완전타동사) – 주어 + 동사 + 목적어

3형식은 아래와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S + V + O(목적어)

3형식의 동사를 완전타동사라 부르는 것은 동사 뒤에 목적어를 수반하고 있고 따로 보어가 없어도 문장이 완전하기 때문입니다.

3형식은 영어 5형식 중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문장구조인데요.

우리가 제일 많이 쓰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밥을 먹었어’, ‘너는 어제 피자를 먹은게 틀림없어’, ‘Tom은 게임을 정말 좋아해’ 등과 같이 우리가 하는 얘기의 대부분은 동사의 행위를 하는 대상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죠!

3형식에서 우리가 공부해야 할 점은 목적어로 명사 역할을 하는 녀석들이 온다는 점인데요.

목적어 자리에는 명사 단어 하나만 오는 것이 아니라 명사구, 명사절도 모두 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단어 하나든 단어의 덩어리인 구나 절이든 명사 역할을 하는 녀석이면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여기서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나 종속접속사 that절이니 하는 부분은 아직 알려드리지 않았지만 이렇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정도로 이해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4형식(수여동사) –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4형식은 아래와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S + V + I.O(간접목적어) + D.O(직접목적어)

4형식의 동사를 수여동사라 부르는 것은 4형식으로 사용되는 동사의 뜻이 기본적으로 ‘주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4형식 동사 중 하나인 send는 ‘보내다’라는 뜻이지만 결국 ‘준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죠.

물론 동사 자체에 전달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의 수여동사도 있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대표적인 4형식 수여동사 중 하나인 buy는 ‘사다’라는 뜻에 ‘주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지 않지만 수여동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형식으로 쓰이면 ‘사서 주다’ 정도의 뜻이 되겠죠?)

위 예문에서 보는 것처럼 4형식 문장은 3형식으로 변환이 가능한데요.

만드는 방법은 바로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의 자리를 바꾸는 것입니다.

이 때 자리만 바꾸고 끝이 아니라 바뀌고 나서 반드시 원래 간접목적어였던 녀석 앞에 전치사를 써야 하죠.

이 전치사는 동사에 의해 결정됩니다.

to를 쓰는 수여동사 : give / bring / send / show / tell / lend

: give / bring / send / show / tell / lend for를 쓰는 수여동사 : buy / make / choose / cook / find

: buy / make / choose / cook / find of를 쓰는 수여동사 : ask

4형식 동사는 토익에서 아주 중요하게 다루어지지는 않지만 영어 문장 형식의 기본 중의 기본이니만큼 최소한 위 동사 정도는 외우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5형식(불완전타동사)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보어

5형식은 아래와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S + V + O(목적어) + O.C(목적격보어)

5형식의 동사를 불완전타동사라 부르는 것은 대상인 목적어 뒤에 명사 또는 형용사인 보어를 사용해서 문장을 완전하게 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5형식의 가장 단순한 예제는 She makes me happy.와 같은 문장인데요.

me라는 목적어 뒤에 happy라는 형용사를 사용함으로써 목적어의 상태를 설명해주고 해주고 있죠.

앞서 2형식을 공부할 때 주격보어는 주어와 동일하다고 인지하면 좋다고 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5형식에서도 마찬가지로 목적격보어와 목적어가 동일하다고 인지하면 문장의 의미가 아주 쉽게 들어오므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2형식과 다른 점은 목적어 뒤에서 목적어와 동일한 상태임을 알려주는 것이죠!

이렇게만 보면 어려울 것 없지만 사실 준동사라는 녀석들을 배우고 나면 5형식이 무척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여기서는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만 알려드리고 더 자세한 내용은 추후 다른 포스팅에서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이 포스팅에 포함된 같이 참고하면 좋은 관련 포스팅

한번에 해결하는 영어 8품사와 요소 및 영어 기초 총정리!

여기까지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영어 5형식 총정리 가이드에 대한 내용을 마칩니다.

아직 이 포스팅에 담지 못한 영어 문장 형식에 대한 많은 내용들이 있는데요!

토익시험에 나오는 문법은 아주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의 문법들이 아니기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제 꾸준히 토익공부를 할 기초를 닦았으니 여러분들이 앞으로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어 문장의 5형식 간단 정리 (1

문장의 5형식 기본개념 간단 정리

1형식, 2형식, 3형식, 4형식, 5형식 문장

영어로 글을 쓰거나 말을 할 때의 ‘모든 영어 문장’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딱 ‘5가지’ 형태로만 문장이 만들어집니다. 아마도 우리말보다 문장형태로 보면 영어가 더 단순할 겁니다.

따라서, 우리가 영어를 처음 배울 때부터 쭉~ 들어 온 ‘문장의 5형식’이란, 영어 문장을 만드는 5가지 형태를 말하며, 모든 문장은 5가지 방식에 속하게 되어 있음..

먼저, 우리말과 다른 영어의 말하는 방식 (특징)부터 알아본 뒤, 1형식부터 5형식 문장까지를 특히 ‘기본개념’ 위주로 가급적 쉽고 간단히 정리하려고 합니다.

1형식으로 5형식으로 갈수록 문장형태가 조금 더 복잡해짐

□ 문장 형식에 앞서 알아둘 내용

– 먼저, 영어의 말하는 특징 두 가지부터

1. 영어는 말을 할 때 주어+ 동사 (=서술어)부터 시작해 이어 나감 – 반면, 우리는 주어를 말하고, 할 말을 한 뒤, 맨 뒤에 서술어를 붙임 – 말의 어순이 우리말과 크게 달라 어렵게 느껴질 수 밖에 없음 2. 영어는 뒤에서 앞으로 보충 설명해 나가는 (살을 붙여 나가는) 방식

▶ 문장의 형식에 앞서 알아둘 내용

1. 명사는 문장 내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함

– ‘ 보어 ‘는 말 그대로 의미를 보충해주는 역할

[참고사항]

보어는 ① 주격보어와 ② 목적격 보어로 나뉘는 데, ‘주격보어’는 주어를 보충해주는 말이며, ‘목적격 보어’는 목적어를 보충해주는 말입니다.

주격보어는 오직 2형식 문장에서만 나오며, 목적격 보어는 오직 5형식 문장에서만 등장

2. 부사나 부사구 등의 ‘수식어’는 문장형식을 따질 때, 영향을 주지 않음

– 부사는 형용사, 다른 부사, 문장전체를 수식하는 역할을 할 뿐,,

–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인 주어, 목적어, 보어로는 쓰이지 않음

– 참고: ‘ 부사구 ‘란 둘 이상의 부사로 된 어구 (?)를 말함

– 형용사 또한 보어로 쓰일 때 말고는 수식어구에 해당

■ 영어 문장의 5형식 간단 정리

– 즉, 영어 문장을 만드는 5가지 방식

영어의 특징을 다시 한 번 보면, 영어는 말을 할 때, 일단 주어와 동사 (서술어)부터 시작하며, 뒤쪽에서 앞쪽으로 말을 보충설명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1) 먼저, 1형식 문장부터 알아보기

– 형태 : 주어+ 동사

문장형식 중, 가장 단순한 형태이며, 다만 수식어구가 붙으면 문장은 길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장이 길다고 해서 무조건 1형식은 아니라고 단정 짓지 말기

1. He goes to church every Sunday. : 그는 일요일마다 교회에 다녀

– 형태 : 그는 (주어)+ 다녀 (동사)

– ‘매주 일요일’은 수식어구로 문장형식에 영향을 전혀 끼치지 않음

– 문장에서 부사, 부사구 등의 수식어구를 금새 알아채는 것도 중요함

반응형

2. I lived in 상도동 when young. : 나는 어릴 때 상도동에 살았어.

– 형태 : 나는 (주어)+ 살았어 (동사)

– when young (어릴 때)은 부사구로 문장형식에 영향을 안 미침

@ 참고로 알아둘 내용

영어 1형식 문장 중, (무언가가) 단순히 있다, 없다라는 ‘존재의 유무’를 나타낼 때는 보통 ‘There is’ 또는 ‘There are’로 문장을 시작하는 데, 이와 관련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조 바랍니다.

※ There is, There are 쉽게 정리

(2) 영어 2형식 문장 알아보기

– 형태 : 주어+ 동사+ 보어

‘보어’는 말 그대로 앞의 말을 보충해주는 말이며, 2형식 문장에서의 보어는 ‘주격보어’ 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어라고 하면 주격보어를 먼저 떠올리면 되며, 다만 5형식 문장에서는 목적격 보어가 쓰입니다.

※ 영어 품사 중, 명사나 형용사만 보어로 쓰일 수 있음)

@ 다음은 2형식 문장 예문

1. Your sister is really pretty. : 네 여동생 진짜 예쁘다..

– 형태 : 네 여동생 (주어)+ 이야 (동사) + 예쁜 (보어)

– 참고 : be동사 뜻은 이야, 있어, 되다 (총 3가지)

– ‘보어’로 네 여동생이 예쁘다는 걸 보충설명해 줌

– 부사 really는 수식어로 문장형식에는 영향을 안 줌

2. He looks so happy these days. : 그는 요즘 참 행복해 보여

– 형태 : 그는 (주어)+ 보여 (동사)+ 행복한 (보어)

– 참고 : look은 보다도 되고 보이다도 됨

– 보어로 그가 행복해 보인다는 걸 보충설명해 줌

– 수식어인 so와 these days는 문장형식에 영향을 주지 않음

(3) 다음은 영어 3형식 문장 알아보기

– 형태 : 주어+ 동사+ 목적어

■ 먼저, 알아둘 내용부터

3형식 문장은 동사가 ‘타동사’인 경우를 말하며, 뒤에 목적어 (-을/-를)가 필요하고, 목적어 자리에는 보통 ‘사물’이 옵니다.

동사는 자동사와 타동사로 구분되는 데, 자동사 뒤에는 ‘의미상’ 목적어 (-을/-를)가 올 일이 없고 (목적어가 있으면 말이 어색해짐), 타동사 뒤에는 ‘의미상’ 목적어 (-을/-를)가 나와여 말이 자연스러워집니다.

‘타동사’는 목적어가 꼭 필요하기 때문에 목적어가 없으면 문법상 틀린 문장이 되고, ‘자동사’는 목적어가 있으면, 잘못된 문장이 됨

▷ 3형식 문장 예문을 통해 정리

영어에서 목적어 자리에는 ‘명사’만 올 수 있는 데, 물론, 일반적인 명사 외에도 명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동명사 (-ing)’나 ‘to 부정사’, 명사절 (주어+ 동사로 된 문장)이 올 수 있습니다.

[예문]

1. Why do you study English? : 너 왜 영어 공부해?

– 목적어로 명사가 쓰인 경우

2. My wife enjoy watching TV. : 내 아내는 TV 보는 걸 좋아해

– 목적어로 동명사가 온 경우

3. I think that’s a good idea. : 나 그거 좋은 생각인 것 같아

– think의 목적어로 ‘명사절 전체’가 한 덩어리로 쓰인 경우

4. I really want to be a musician. : 나 정말 음악하고 싶어

– 목적어로 to 부정사가 온 경우

(4) 다음은 4형식 문장 간단 정리

– 형태 : 주어+ 동사+ 간접 목적어 + 직접 목적어

– 의미는 주어가 -에게 (사람) -를 (사물) 주다가 됨

[먼저, 알아둘 점]

보통 목적어라고 하면, 직접목적어 (-을/-를)을 말하지만, (3형식에서의 목적어도 ‘직접목적어’ 입니다.), 단 4형식 문장의 형태는 ‘직접목적어’ (사물 : -을/-를)와 ‘간접목적어’ (사람 : -에게) 둘 다 등장합니다. (즉, 4형식 문장은 목적어가 두 개) 영어 4형식의 또 다른 특징은, 4형식 문장에서 쓰이는 동사는 전부 ‘주다’의 의미가 포함돼 있어서 ‘주다 동사’라고 알아두면 보다 쉽습니다. 예) give (주다), send (보내 주다 ), buy (사 주다 ), show (보여 주다 ), make (만들어 주다 ) 등

※ 참고 : 4형식 문장에 쓰이는 동사는 대부분 3형식 문장으로도 쓸 수 있음

▶ 4형식 문장 예문을 통해 정리

1. He gave me some advice. : 그는 내게 조언을 좀 해줬어

– gave (줬어) + 내게 (간/목) + 조언을 (직/목)

2. She bought me this jacket. : 그녀는 내게 이 재킷을 사줬어

– bought (사줬어)+ 내게 (간/목)+ 재킷 (직/목)

3. Can you show me the way? : 내게 길 좀 알려줄 수 있어?

– show (보여 주다 )+ 내게 (간/목)+ 길을 (직/목)

– show는 길을 물여볼 때는 알려 주다 의 의미

(5) 끝으로, 5형식 문장 간단 정리

– 형태 :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보어

영어 2형식 문장에서는 주격보어가 나오지만, 반면 5형식 문장에서는 목적격 보어가 등장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주격보어는 뒤에서 주어를 보충 설명해주는 역할을 하며, 목적격 보어는 뒤에서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주는 역할을 함

※ 마찬가지로, 영어에서 보어 자리에는 명사나 형용사가 올 수 있음

▶ 5형식 문장 예문을 통해 정리

1. My wife wants me not to drink . : 내 아내는 내가 술 안 마셨으면 해..

– 내가 어떻게 하길 원해? ‘술 안 마시길’ (뒤에서 보충설명)

– 목적보어 자리에 to 부정사 (명사적 용법)가 온 경우

– 참고 : drink는 ‘술마시다’라는 뜻으로도 자주 쓰임

2. She always makes me happy . : 그녀는 언제나 날 행복하게 만들어..

– 날 어떻게 만들어? ‘행복하게’ (뒤에서 보충설명)

● 마무리하며, 정리하면

영어 문장을 만드는 5가지 형태 (방식)인 1형식부터 5형식까지를 간단화시켜 정리해봤으며, 모든 영어문장은 5가지 형태에서 결코 벗어나지 않습니다.

단, 본문에서는 다루진 않았는 데, 우리가 다소 어렵게 생각하는 ‘지각동사’나 ‘사역동사’는 5형식 문장의 특별한 형태로, 목적보어 자리에 ‘동사원형’이 오는 경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관련글 참조)

■ 관련글 더 보기

1. 사역동사 make, let, have 차이는?

2. 준사역동사 help 쉽게 정리한 글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영어 5 형식

다음은 Bing에서 영어 5 형식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등비 수열 의 합 | 수학1-3-5 등비수열의 합 상위 235개 답변
See also  흰 강낭콩 효능 | (재료 이해하기 시리즈 #1. 흰강낭콩) 흰강낭콩에 효능, 부작용, 종류, 취식방법 4384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See also  유기성 영성 일기 | 영성일기를 쓰면서 겪는 위기와 극복 | #교제 #관계 #하나님 | 유기성 목사 | 유기성 목사의 예수님과 동행일기 최근 답변 217개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06] 5형식 맨날 헷갈리는 사람 모여라! 🙋 3분 정리 |고딸영어|기초영문법|레벨2

  • 5형식
  • 5형식 해석
  • 5형식 문장
  • 5형식 목적격 보어
[06] #5형식 #맨날 #헷갈리는 #사람 #모여라! #🙋 #3분 #정리 #|고딸영어|기초영문법|레벨2


YouTube에서 영어 5 형식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06] 5형식 맨날 헷갈리는 사람 모여라! 🙋 3분 정리 |고딸영어|기초영문법|레벨2 | 영어 5 형식,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